SSL 인증서 구독형 ('2년,3년,4년,5년,6년' 다년)은 어떤것 인가요 ?

[요약]

● 몇년치 발급 비용의 일시(미리,선납) 결제 가능하다. (다년 결제 할인가 잇점, 매년 결제가 귀찮은 경우)
● 2~6년 신청해도, 발급되는 실제 인증서 유효기간은 1년 이다. (최대397일)
● 매년 '재발급(필수)' 받아야 하며, 자동 연장 같은 방식은 존재하지 않는다. (1년마다 재발급,교체적용 필수)
● '재발급' 이용 여부와 상관없이, 구독 종료 시점에 이용권은 만료된다.
● 2~6년 신청했더라도, CA 환불 허용기한(30일이내) 을 초과하면 잔여 환불은 불가하다.




[상세설명]

CA/B 협약에 따라, 2020년 9월 부터 SSL 인증서 유효 기간은 1년 (최대 397일 이내) 으로 변경되었습니다. 2년 이상 유효기간 인증서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습니다.  CA브랜드/발급처와 상관없이, 전세계 어디에서나 동일 정책이 적용됩니다.

이에 대응하여 CA 에서는 Subscription 상품을 내놓았습니다.  Subscription(구독형,이용권) SSL 상품은,  SSL 구매 비용을 '2~6년(회)' 치를 미리 결제하고, 전체 이용권 기간(2~6년) 동안, 최대 397일로 제한되어 있는 SSL 인증서를 1년마다 재발급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 1년 기간 구매 = 1년 인증서
  ◾ 2년 기간 구매 = 1년 인증서 * 2회 발급 이용권 (구독형,단가할인)
  ◾ 3년 기간 구매 = 1년 인증서 * 3회 발급 이용권 (구독형,단가할인)


SSL 인증서 구독 모델은, 고객사 내부 예산 정책에 따라 2~6년등 다년 구매 비용을 미리 합산 결제 가능합니다. 또한 다년 선결제에 따른 년수별 할인 가격이 적용이 됩니다. (장기 운용 웹사이트 라면, 전체 SSL 비용 절감 가능) 

서버관리자/개발자의 입장에서는, 유효기간 1년(최대 397일) SSL 인증서로만 발급되어, 매년 재발급/교체적용 해야 하므로, 인증서 유지관리에 있어서는 특별히 장점은 없습니다.

3년치 비용을 일시 결제 하였으나, 1년만 사용하고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고 해서, 나머지 2년치 비용이 환불되지는 않습니다. (유의 - 최초 발급 후 30일을 초과하면, 그 어떠한 사유로도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환불 가능 일수는 각 CA 정책에 따라 차이 있음)

◾구독형 종료 기간 : (발급완료후) 마이페이지 ➜ 인증서관리 ➜ 해당 주문번호 상세 ➜ '상품기간' 항목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재발급/교체]

구독 총 잔여 기간이 33일 이상 남아 있으면서, 마지막 발급 받은 SSL 인증서의 유효 기간이 30일 이내 만료 예정인 경우, [재발급] 을 필수로 받아야, 이용권의 남은 잔여 기간을 활용할수 있습니다. (자동연장 X) 




[재발급 및 교체] 를 하지 않으면, 해당 사이트의 인증서 만료 오류에 의한 접속 장애가 발생합니다. 또한 재발급을 이용하지 않는다고 해서, '구독 이용권' 만기일이 더 연장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설정된 구독 종료 시점에 이용권은 소멸됩니다.

◾ 인증서 만료 전, '재발급' 필요 알림을 전송해 드리고 있습니다. (알림안내)
◾ 재발급은, 인증서의 '고유번호/유효기간' 이 새로 설정된 새 인증서로 발급 받는 절차 입니다.
재발급 신청 절차 : 마이페이지 ➜ 인증서관리 ➜ 해당 주문번호 상세 ➜ '재발급' 신청 버튼으로 진행(이후 과정은 신규발급과 절차 동일)
재발급 을 받은 후에, 웹서버 ➜ 기존 인증서 제거 ➜ 새로 받은 인증서로 교체 적용은 필수입니다. (미교체시 웹사이트 접속 오류 발생)
◾ 재발급 진행도, 신규 발급과 동일하게 '인증' 절차를 통과해야 합니다. (주문 종류가 재발급일뿐, 실질적으로 신규발급)
◾ 재발급을 제때 못하였더라도, 폐기된 기존 주문번호에서 '재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폐기목록)
◾ 재발급 받더라도, 기존 인증서는 기존 만료시점 까지 유지됩니다. (새로 재발급된 인증서로 바로 교체 권장)
◾ 구독 이용권 기간 내에 재발급은 무제한 가능합니다. (이미 비용을 선결제 한것이므로, 기간내 재발급 비용 X)


-----------------
위 사항은 인증기관 CA 고유 정책 이며, CA 에 의해 변경될 수 있습니다.
SecureSign 에서는 CA 정책에 대한 안내만 진행하며, CA 정책 관여는 불가능하니,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 DigiCert 는 2023년 11월 부터, 4~6년 기간 구독형은 더 이상 제공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최대3년). link


#유효기간 #구독형 #재발급 #인증기간 #만료일자 #갱신발급
컨텐츠의 무단 전재/복사 및 이메일 주소의 수집/이용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bitSyrup 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