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 DCV 인증 메일이 계속 도착하지 않습니다. 왜 그런지 확인 가능하나요?

DCV(도메인권한검증) 절차는 해외 인증기관 CA 의 고유한 영역입니다 (전세계 공통 적용). SecureSign 에서 만들어 낸 절차는 아닙니다. SecureSign 에서는 '절차(규칙)' 그 자체에 대한 안내(가이드)만 할 뿐, CA 의 인증에 관여가 일체 불가능 합니다.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CA 에서는 단순 전송만 하며, 메일 수신 여부을 확인하지 않으며, 미수신 원인(점검)에 대한 확인은 불가능 합니다.


● SecureSign 은 '인증과정 설명/가이드' 의 사전 안내 메일만 전송합니다.
● SecureSign 에서, '인증메일' 을 직접 전송하지 않습니다. (불가능)
● 인증 메일은 오직 인증기관CA(신청한 브랜드 루트 인증기관) 에서만 전송합니다. (해외에서 영문으로 전송됨)
● CA 에서는 수신자가 메일 수신 가능여부와 관계없이, 메일을 단순히 전송(시도)만 합니다. 
● CA 에서는 수신 메일 주소가 정상인지 비정상인지, 문제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지 않습니다.
● CA 에서는 수신 이메일에서 인증 메일을 수신했는지 성공/실패/에러 여부를 확인하지 않습니다.
● CA 의 시스템 과부하로 일시적인 지연시에는, 2~3시간 지연 전송될수도 있습니다. (재전송요청가능)
● CA 의 시스템 장애로 인한 메일 발송 오류는 0.1% 이하 입니다. (CA 장애시 별도 공지, 재전송요청가능)


인증 메일이 도착하지 않는 이유의 99.9% 는, 해당 이메일 수신측의 '계정별 또는 메일서버' 의 환경(분류,필터링,스팸,반송,차단,보안,인증,비표준메일서버) 때문입니다. CA 에서 메일을 안보내는 것이 아닙니다(CA 장애/문제 빈도가 극히 낮습니다 - CA 장애시에는 별도 공지 안내).

가장 흔한 이슈)

다른 인증 방법 설정 > EMAIL 인증이 아닌 다른 인증 방법으로 설정해 놓고, 이메일이 도착 안한다고 하는 경우
미작동 이메일 주소 > 메일 수신이 불가능한(원활하지 않은) 메일 주소 임에도, 메일이 도착하지 않는다고 하는 경우
메일 수신 설정 > 스팸 설정에서, 해외 메일 차단 or 영문 메일 차단 or CA 도메인 차단 해놓은 경우
메일 서버측 차단 > 받은 편지함에 도착하기 전에, 수신측 서버에서 먼저 차단/필터링 하는 경우



DCV 인증방법 안내 및 방법 변경 가이드 
https://www.sslcert.co.kr/products/domain-control-validation

DCV 인증 지연 주요 사유 / 체크리스트
https://www.sslcert.co.kr/products/delayed-issue

DCV 인증 이메일 목록에, 관리자 이메일이 없습니다? (작동원리/변경)
https://www.sslcert.co.kr/faq/view/41

DCV 인증 이메일이 오지 않습니다? (발급제출후) (재전송요청)
https://www.sslcert.co.kr/faq/view/151



가장 많은 문의)

◾ "메일을 보내기는 한건가요?" > CA의 메일 발송 지연은 0.1% 이하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메일 수신이 안되고 있는것이 CA 에 문제가 있다고 결론 지으면, 문제 해결은 어렵습니다. 100% 수신측에 문제가 있다는 가정하에 접근 하셔야 합니다. (재전송 요청으로 얼마든지 인증 메일 재발송 가능) (CA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별도 공지 됩니다)

◾ "내 메일에는 절대 문제가 없다" >  나중에 알고보면 수신측 이메일 에서 '스팸/필터링/수신거부/해외차단/DNS불량/미사용메일/용량부족/비표준메일서버'  등이 꾀나 많이 있었습니다. 또한 회원가입 ID 이메일에 전송하는 것으로 착오하시는 분들도 상당 됩니다.

◾ "메일 안들어 오는 원인을 확인해 줄수 없나요?" > 인증기관 CA 에서는 수신쪽 메일 문제에 대한 어떠한 원인도 확인해 주지 않습니다. 그래서 문의하셔도 수신측 문제 여부는 확인 불가능합니다. ('안됩니까? 그러면 다른 방법 이용하세요' 가 CA 의 정책입니다)

◾ "SecureSign 에서는 확인할수 없나요?" > 네. 불가능합니다. 인증은 CA 와 고객사간 직접 절차이며, 제3자인 SecureSign 에서는 관여 자체가 불가능하므로, 메일 수신 여부를 확인하는것도 불가능합니다. (SecureSign 은 단순하게 발급 요청 전달만 하는 역할에 한정됨)

◾ "그래도 확인 방법이 없나요?" > CA 쪽에서 확인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수신측 메일 서버 관리자가, 해당 서버의 수신 로그를 파악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는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메일주소 or 다른 인증방법으로 변경 진행을 권장하는 이유)



1) 지정한 DCV 이메일 주소가 정상인지 체크 (해외 에서 이메일 전송 테스트시 정상 수신 여부)
2) 이메일 설정에서, 스팸/보안/이메일,도메인차단 등 모든 보안 설정 해제
3) 이메일 서버측 수준에서 차단되어 있는지 메일서버 관리자에게 차단 여부 및 로그 확인 요청
4) DCV 설정 페이지에서 'DCV 메일 재전송 요청' 다시 해보기 (요청 후 보통 1분 사이에 CA 에서 전송함)
5) 그래도 수신이 안된다면, '다른 이메일'로 변경 지정해서 전송 요청해보기
6) 그래도 수신이 안된다면, 'HTTP/s 또는 DNS 같은 다른 인증 방법'으로 변경해서 진행해야 함 (해당 브랜드에서 지원시)




#DCV #메일 #인증방법 #인증지연
컨텐츠의 무단 전제복사 및 이메일 주소의 수집/이용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bitSyrup 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