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L 도메인이 동일해도, 인증서마다 발급시마다 매번 고유하게 발급되므로, 완전히 개별적인 인증서입니다.
SSL 인증서에서, 도메인 이란, 단순하게 단어/글자 일 뿐이며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닙니다. 그러므로, 동일 도메인으로 1000 개를 발급 받아도 서로 모두 완전하게 다른 인증서입니다. (발급 종류와 상관없이 매 발급되는 인증서마다 고유번호가 존재)
• 동일 도메인으로, 수십여개 인증서를 발급 받아도 서로 전혀 관련이 없으며 서로 영향도 없습니다.
• 타사에서 발급된 인증서 적용 상태이어도, SecureSign 에서 새로 발급 받더라도 기존 인증서와는 관련(영향)이 없습니다.
• 갱신,재발급 도 실질적으로는 기존인증서와 별개의 독립적인 인증서 입니다.
• 발급시 마다, 각 인증서는 독립적인 고유 번호를 가지고 있습니다. (신규,재발급,갱신,도메인추가시 마다 고유번호가 다름)
흔히들 착각하는 부분은,
SSL 인증서가 https:// 를 만들고,실행하고,작동하는 프로그램인것 같다.
인증서에 포함되는 도메인(CN,SAN) 이 같으면 같은 동일한 인증서 이다.
그냥 단순히 같은 도메인 인증서를 발급 받기만 해도 기존 인증서에 뭔가 영향을 줄것 같다.
기존 인증서의 이용 기간 (유효 기간) 이 줄어 들것 같다.
발급처가 다른곳에서 별도로 발급 받으면, 기존 인증서가 폐기(중단) 될것 같다.
기존 인증서로 적용된 웹페이지 접속시 오류등의 문제가 발생할것 같다.
라고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SSL 인증서의 '도메인'은, 웹브라우저로 https:// 접속시, 해당 사이트의 도메인과 인증서의 도메인이 일치하는지 여부 확인 용도 일 뿐입니다. SSL 인증서는 단순 텍스트 정보 파일이며, 도메인 비교 및 서버와 브라우저의 암호화 작동시 '키(열쇠)' 로만 사용됩니다.
문제가 발생할수 있는 요소를 굳이 꼽자면,. 여러개 인증서 적용시 서버에서 SSL 적용 작업 과정의 착오에 의한 설정(적용) 오류 에서 99% 발생합니다. 이건 인증서 자체 문제가 아니라, 말 그대로 작업자의 잘못된 작업에 의한 오류입니다.